건축사 시험
건축사자격시험 1교시 대지계획(대지주차) 이론 2
1. 성격이 다른 주차장
2. 동선계획
3. 순환체계
4. 주차장의 효율성
5. 주차장의 개략적인 규모 검토 (주차장 프로토타입 템플릿)
6. 주차면의 방향과 진출입구 위치
7. 승하차장
8. 주차방식 및 주차단위계획
9. 기계식 주차장
10. 장애인 주차장
11. 기타 주차장 (소규모 주차장 등)
7. 승하차장 (Drop-off)
- 기능 : 승하차, 회차
1) 승하차장 배치 : 주보행로 또는 건물의 주출입구 인근 배치
2) 승하차장 규격 : 평행주차 방식으로 계획 (별도 규정 없음)
- 주차로와 별도의 폭 확보
- 원활한 승하차를 위하여 평행주차 2대 규모(12m*2m)로 배려
- 차량 동선을 고려하여 가각전제
- 호텔, 콘도, 병원 등의 용도에는 주차장과 별도의 공간 확보
8. 주차방식 및 주차단위계획
- 직각주차, 평행주차, 사각주차
- 주차단위구획 (아래 법규 참고)
- 지하주차장 경사로 (아래 법규 참고) 통상적 길이 18m 내외
[건축사/대지계획] - 4-3. 건축사 주차계획 - 주차장 법규, 차로 너비, 주차단위 구획, 장애인 주차, 차량 경사로 계획
* 지하주차장 효과적 구조 스팬
- 직각주차 원칙
- 차로폭 6m 이상, 기둥 간 주차대수 3대 기준 (8.1*8.1m)
- 철골구조인 경우 4대 기준 (10.6*6.6m) (10.6*8.0m)
9. 기계식 주차장
- 출입구의 전면공지 또는 방향전환장치(턴테이블) 설치
- 정류장(대기주차)의 설치 기준 이해
- 중형 기계식 주차장 : 전면공지 8.1 * 9.5m 이상 / 또는 반향전환장치 직경 4m 이상 및 이에 접한 너비 1m 이상의 여유공지
- 대형 기계식 주차장 : 전면공지 10 * 11m 이상 / 또는 방향전환장치 직경 4.5m 이상 및 이에 접한 너비 1m 이상의 여유공지
- 정류장 : 대기주차는 주차대수 20대를 초과하는 매 20대마다 1대분의 정류장 확보
10. 장애인 주차 관련
- 출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장소에 설치
- 보도와 면하여 배치, 차도와 분리된 안전 접근 통행로가 주출입구까지 연결
- 평탄하며 배수가 잘 되어야 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재료로 마감
-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유도표시 및 주차구역 안내를 바닥면과 전면에 입식 등으로 표시
- 지정 주차장인 경우에는 입식표지판과 차량에 지정 주차인의 장애인 수첩번호 등 표시
- 가능하면 지붕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
11. 기타 계획
* 자전거 보관대 계획
- 주출입구와 근접, 보도와 연결
- 1대당 0.5 * 2m 적정
* 소규모 주차장 관련 법규
- 진출입구, 차로 x
1) 부설주차장의 총 주차대수 규모가 8대 이하인 주차장
- 보차 구분이 없는 12m 미만의 도로에 접하여 있는 경우 (직각주차, 평행주차 가능)
- 차로의 너비는 도로를 포함하여 6m 이상, 평행주차인 경우에는 도로를 포함하여 4m 이상 (대지 내에서 이격 하여 너비 확보 가능)
- 도로 범위는 중앙선까지로 하되, 중앙선 없는 경우에는 도로 반대 측 경계선까지
2) 부설주차장의 총 주차대수 규모가 5대 이하인 주차장
- 보차 구분이 있는 12m 이상의 도로에 접하여 있는 경우 (직각주차)
- 차로를 기준으로 세로로 2대까지 연접 배치 가능
3) 5대 이하의 주차구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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