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대지계획(지형계획, 대지단면) 핵심이론 정리 1
1. 지형과 등고선
2. 경사도
3. 절토와 성토
4. 수평지반의 조성
5. 도로의 계획
6. 지반과 도로의 연결
7. 경사 지반의 조성
8. 옹벽 지반의 조성
9. 기타 형식의 지반 조성
10. 배수계획
1. 지형과 등고선
2. 경사도
* 경사도 G=H:V , G=V/H , G=V/H*100
(G:경사도, H:수평거리, V:수직거리)
*일반적 = 1:1 or 2:1
* 대지요소별 경사도 기준
도로 = 8:1 (최소한도 0.5)
진입통로 = 10:1 (최소한도 1)
주차장, 서비스공간 = 5:1 (최소한도 0.5)
건물로 가는 주요 진입보도 = 4:1 (최소한도 1)
건물의 현관 어귀의 툇마루 = 2:1 (최소한도 1)
테라스와 앉는 장소 = 2:1 (최소한도 1)
레크리에이션용 잔디 = 3:1 (최소한도 2)
저습지대 = 10:1 (최소한도 2)
* 경사도에 따른 효율성 비교
- 1/25 이하 (4% 이하) : 평탄함, 활발한 활동
- 1/25~1/10 (4~10%) : 완만함, 일상적인 행위와 활동, 별도 성토나 절토 작업 없이 건물과 도로 배치 가능
- 1/10~1/5 (10~20%) : 가파름, 언덕을 이용한 운동과 놀이에 적극 이용, 약간의 절토작업으로 건물과 도로를 전통적인 방법으로 배치 가능, 편익시설 배치 곤란
- 1/5 ~ 1/2 (20~50%) : 매우 가파름, 테라스 하우스, 새로운 형태의 건물과 도로의 배치
3. 절토와 성토
* 절토 (cut) : 높은 고도방향으로 이동된 등고선 표현
* 성토 (fill) : 낮은 고도방향으로 이동된 등고선 표현
* 기본원칙
- 자연훼손 최소화
- 지형조정 최소화
- 성토와 절토 균형 유지(토사 반출입 최소화)
4. 수평지반 조성
- 성토 절토가 균형적인 지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시설물 현황의 중앙 표고값이 계획표고와 동일해지도록 시설물 배치
5. 도로의 계획
- 새롭게 계획되는 도로, 보행로, 옥외시설물들은 일정한 경사도를 갖도록 계획한다.
- 계획구간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레벨차(H), 구간길이(D)와 관련이 있으며, 원칙적으로는 구간길이를 레벨차로 나눈 값이 계획해야 할 등고선의 기본간격이 된다.
- 구해진 값은 높이차 1m에 해당하는 거리값이므로, 이를 다시 제시된 등고선에 맞도록 환산해주어야 한다.
* 등경사, 직선보간 (도로/경사지 계획)
1) 눈대중 기법
2) 계산법
* 건축지반에서 전면도로까지 직선도로가 불가능할 때
(경사가 급하여 도로길이를 추가 확보하거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 도로 진입로와 건축지반/전면도로 만나는 부분은 90도 처리
- 곡률반경 최소 5m 이상 확보
6. 지반과 도로의 연결
- 지반조성 시 허용경사도에 맞게 지반과 도로 조성
- 도로의 요구경사도에 맞게 노면의 등고선 간격 조정
- 지반 등고선과 도로 등고선을 자연스럽게 연결
- 도로와 진입로 연결 부분의 첫 등고선과 진입로와 지반의 연결 부분의 첫 등고선은 높이차가 다름(가운데 부분보다 더 적음)
- 가운데 부분 경사지는 일정한 도로 경사에 맞는 일정한 패턴(각지게)의 등고선 조정
- 코너 부분은 곡선처리 (1/4원)
7. 경사지반
- 성절토가 균형적인 경사지반
8. 옹벽 지반
- 필요시 인공구조물(옹벽) 사용 가능 (최소한도)
- 등고선 측면에서 보면 여러 개의 레벨을 갖는 등고선이 서로 수직이나 그와 유사하게 겹치는 형태
- 별도구조물뿐만 아니라 계단의 측면, 건물의 측벽도 옹벽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9. 기타 지반
1) 집수구(집수정) 지반
- 집수구와 각 모서리를 가선으로 연결하여, 등고선의 거리 비율을 정한 점을 연결한다. (등고선이 사각형으로 둘러진 모양)
- 경사지반 : 집수구가 아래로 내려가서, 패턴이 사다리꼴이 나옴
2) 건물 외벽이 옹벽을 대체하는 지반
3) 옹벽을 대체하는 지반
4) 연접지반 (둘 이상의 지반이 가까이 접해있는 경우)
5. 전체시설을 단일지반으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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