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용도별 건축물 배치계획 - 주거시설, 업무시설, 연수시설, 학교시설 배치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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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자격시험 대비 대지계획 - 용도별 배치계획

<주거시설 배치계획>

1. 도로조건
- 2면 도로에 접한 대지가 1면 도로에 접한 대지보다 좋다. (전면으로 진입, 주차 등의 계획에 유리)
- 대지와 접한 도로 폭은 1면이 8m 또는 6m가 좋다. (8m 이상 도로는 교토량이 많고, 4m 도로는 폭이 좁다.)
* 1면 도로(남측)인 경우
- 앞 대지의 건물이 도로 폭과 떨어져 있어 일조 유리
- 주택의 전면을 보며 현관으로 진입
- 주차로 인해 정원 침해
* 1면 도로(북측)인 경우
- 앞 대지에 건축물이 있으면 일조 불리
- 주택의 후면을 보며 현관 진입
- 주차로 인한 정원 침해 없음
- 평면 계획상 남측 1면 도로보다 유리

2. 방위 및 조망, 주변환경 분석
- 일조, 통풍, 지반조건으로 신선한 공기, 풍부한 일광을 받는 건강에 좋은 대지로서 광선은 물리적, 화학적 영향이 크고 일조 통풍은 건강의 최대 조건이다. 또 밝고 따뜻함은 정신위생상 배려되어야 할 조건이다.
- 건축물의 전체 방위는 남쪽을 제외하고는 동쪽 18도 이내, 서쪽 16도 이내로 처리한다.
- 주변의 소음원이 있는 경우 수목들을 이요하여 차음, 차면을 계획한다.
- 인접건축물에서의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하여 동간의 이격거리 확보, 측벽에 의한 배치, 차폐 식재 등을 활용한다.

3. 대지의 구배 및 지반조건
- 부지의 형태는 직사각형이 가장 이상적, 이때 단변과 장변의 비는 1:1.5 정도가 좋고 고저차는 1/10 이내의 남향으로 경사진 구배가 적당
- 남북폭보다는 동서폭이 긴 것이 유리, 동서폭이 10m 이하면 평면계획에 어려움이 많고, 남북폭이 10m 이하면 정원 확보가 거의 불가능하다.
- 지하수, 표토, 지반조건 고려, 연약지반은 부동침하의 원인이 되고, 지하수질이 나쁘거나 표토조건이 좋지 못하면 생활에 어려움이 많다.

4. 토지이용계획 및 동선계획
- 일반적으로 북쪽은 인동간격이 있으므로 중소주택에서는 동쪽 또는 서쪽에 도로가 있는 것이 뜰의 프라이버시와 효율에 좋다. 현관을 동이나 서쪽에 설치하여 어프로치에는 식목이나 나무울타리로 차폐가 가능하다.
- 배치계획 시 건물형태와 함께 정원의 위치, 형태가 고려되어야 한다.

5. 배치계획 및 조경계획
1) 남북 간의 인동간격 : 일조 및 채광 조건으로 결정
- 일조 : 동지 때를 기준으로 하여 최소 4시간(6시간이 이상적) 이상 확보
- 일조 확보를 위해 남쪽 공지 필요, 전면 건물 높이 2배 이상 띄어 배치
- 남쪽 배치를 못할 경우에는 동쪽 18도, 서쪽 16도 이내 배치
- 채광 : 대지경계선과 동 간 거리 확보, 각 세대 채광 고려
2) 동서 간(측면) 인동간격 : 방화 및 통풍조건으로 결정
- 통풍 : 대지에 대한 주풍향 고려
- 방화 : 연소 방지상 최소 6m 이상 이격
3) 정원과 건물의 면적비의 균형 고려 (이론적으로는 대지면적:건물면적 = 3:1)
4) 옥외 가사 작업 공간(Utility area) 고려
5) 장래의 확장에 따른 증축 문제 고려
6) 현관과 대문의 관계 및 출입에 대한 고려
7) 차고, 현관, 도로와의 관계 고려, 주차에 대한 검토

<업무시설 배치계획>

1. 도로조건
- 1층 및 기준층으로의 접근성 유의
- 보행자의 출입이 많은 주도로에서 보행자의 주출입 유도
- 2면 도로를 갖는 대지늬 경우 차량 및 보행자 출입이 적은 부도로에서 차량의 진출입구 설치

2. 방위 및 조망, 주변환경 분석
- 서측 또는 북측에 코어를 배치하여 에너지 절약적 배치 유도
- 가로변으로의 시야를 중시한 배치 고려
- 주변의 소음원, 혐오시설 등으로부터 이격거리 확보, 적절한 차폐식재 고려
- 밀집 상업지역 내 프라이버시에 대한 대책 고려

3. 대지의 구배 및 지반조건
- 대지의 경사도를 활용하여 지하주차장 경사로의 길이를 최소로 계획
- 대지의 경사도 방향에 따른 주진입 출입구 위치 설정에 주의
- 토질의 상태에 따른 건축물의 구조계획 및 옥외공간 구성 고려

4. 토지이용계획 및 배치계획
1) 도심지에서는 건축법적인 요인이 대지를 한정하게 되므로 건축선의 적합 여부를 1차적으로 검토
2) 도로에 의한 높이제한, 일조사선제한과 같은 도심지의 일반적 법적 한계에 의하여 건축가능 영역과 옥외공간 가능영역 구분
3) 공공영역(공개공지, 쌈지공원, 침상형 쌈지공원), 건축물, 사적영역(주차장, 이용자들을 위한 옥외공간 등)의 구분에 의한 적절한 토지이용계획
4) 지하층의 환경개선을 고려한 선큰가든은 남측 또는 동측에 설치하되, 드라이 에어리어 위치는 통풍이 가능한 곳 임의의 위치 가능  

<연수시설 배치계획>

1. 도로조건
- 보행자와 차량의 동선분리
- 대지 주변 현황 고려하여 주차장 진출입구 설정

2. 방위 및 조망, 주변환경 분석
- 교육 및 숙박시설은 남향배치를 고려하되, 일부 공간은 동향배치 검토 가능
- 일부공간은 방위와 더불어 조망 배려, 가시각을 고려하여 순차적 배치 검토
- 외부에서 건축물을 바라보는 시야, 건축물에서 외부를 바라보는 시야 등 검토
- 조망, 소음, 일조, 접근성 등에 대한 분석
- 인접 공공녹지로의 접근로 검토

3. 대지의 구배 및 지반조건
- 지형상황을 고려하여 건물의 건축장소 고려 (경사지의 경우, 경사면에 따라 세우거나, 등고선에 따라 세우는 등)
- 배수처리를 고려하여 저지대에 운동장 같은 옥외 공간 계획, 고지대에 연수동, 교육동 같은 건축물 계획 유리
- 유기질토양, 성토층과 같이 건축물 하중을 지지하기 곤란한 지반에는 옥외공간 계획, 안정된 지반에 건축물 계획

4. 토지이용계획 및 배치계획
- 도로를 기준으로 공적공간, 반공적 공간, 사적공간의 순차적 배치
- 교육시설과 숙박시설은 사용자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위치에 후생동 계획
- 중앙광장과 같은 매개공간은 대지의 중심축게 계획, 각 건축물로의 접근성 고려
- 다목적동은 지역주민 개방성을 고려하여 주도로에 근접 계획
- 야외학습공간은 교육동에서의 접근성 고려
- 증축 고려 시 건축물의 전후면과 같은 채광창 방향이 아닌 측면에서 증축되도록 고려

<학교시설 배치계획>

1. 학교시설의 분류와 특징
- 일반교실, 특별교실, 관리 부분의 3군 구성
- 3가지 기능을 한 동으로 할 것인지, 각각으로 할 것인지, 또는 어느 하나를 분동시키고 2군을 하나로 할 것인지 선택
- 같은 군 내에서 기능 세분화 중요
(특별교실군 내 소음이 발생하는 교실, 그렇지 않은 교실, 물을 쓰는 교실, 쓰지 않는 교실 등)

2. 교지계획
- 교지 구성 : 교사부지 30~50%, 교사의 층수에 따르지만 연면적 대비 2~3배의 교지 필요
- 교지의 약 절반이 옥외 스페이스가 되지만, 운동장뿐 아니라 옥외학습공간으로서의 교실로 쓰이는 테라스, 안뜰 놀이정원 등 필요
- 교사 필요면적 : 초등학교 학급당 200~300제곱미터, 중학교 학급당 250~300제곱미터
- 교사, 옥외운동장의 면적 이외에 교사 주변의 놀이공간, 잔디, 정원 등의 환경 구성에 필요한 면적으로 20~30% 정도를 더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 옥외운동장
- 교사부지와 분리 계획, 초등학교의 경우 저학년용과 고학년용 구분, 저학년용은 놀이터 고려하여 놀이시설 등 설치
- 중고등학교에서는 트랙 운동장을 비롯한 각종 경기용 공간 확보 필요
- 트랙 계획 시 외부시설의 위치를 감안하여 필요면적 확보

3. 교사의 배치
1) 북측 교사
- 일자형 교사 : 북측으로 교사를 한 줄로 배치하고 남측으로는 옥외 운동장 배치, 교사 주변의 환경이 단조로워 교사 북측의 대지를 유용하게 이용하기 어려움
- 분산 병렬형 교사 : 일종의 핑거플랜(finger plan) 형태, 북측에 교사를 2열로 배치하고 남측으로 운동작 배치, 교사 주변의 환경 조성 가능
2) 서측 교사
- 서측에 교사를 배치하고 동측에 옥외운동장 배치, 교사는 핑거플랜 형식이 많음
3) 남측 교사
- 남측에 교사를 배치하고 북측에 옥외운동장 배치, 일조 문제상 가장 많이 채택, 대지를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 교사는 핑거 플랜 형식이 많음
4) 폐쇄형 교사
- 운동장을 둘러싸는 L자형이나 ㅁ자형 배치, 교사의 배치는 북측 중심 또는 남측 중심 배치, 체육관과 교실군으로 둘러싸인 경우가 많음
- 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이점이 있으나, 화재 및 비상시 불리, 일조 및 통풍 등 환경조건 불균등, 운동장에서 교실에 전달되는 소음 문제, 교사 주변 대지를 활용하지 못하는 결점
5) 클러스터형 교사
- 교육구조 상 팀 티칭 시스템(Team teaching system)에 유리한 배치, 중앙에 학생이 중심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집약, 외곽에 특별교실을 두어 동선 원활
6) 집합형 교사
- 교육방식에 따라 유기적 구성, 동선이 짧아 학생 이동성 양호, 물리적 환경이 좋고 시설물을 지역사회에서 이용하게 하는 다목적 계획 가능

4. 학교시설 배치계획 시 유의사항
1) 이미지의 차별화와 통일을 꾀하는 공간: 학년별 구분, 저/고학년 구분, 혹은 학교 전체의 이미지 단일화로 일체감을 얻을 수 있는 계획
2) 자연을 살리는 계획 : 대지 내 경사지의 녹지활용 등 자연환경을 살리는 계획 + 주변환경과의 조화
3) 방위 : 각 교실, 체육관, 옥외 운동장은 남향일 때 일조, 통풍이 양호환 환경
4) 공해를 줄이는 계획 : 주변의 공해(도로, 공장, 소음, 일조, 건물로부터의 시선 등) 및 인근에 미치는 공해(그늘, 소음, 시선, 모래먼지 등) 고려
5) 학교 개방을 고려한 계획 : 옥외 운동장, 옥내 체육관, 각종 코트, 풀 등은 지역 주민에게 개방
6) 어프로치 : 어프로치 시 교사나 체육관, 옥외운동장 등 전체가 파악될 수 있도록, 승강구, 현관은 알기 쉬운 위치에 계획
7) 옥외 운동장 : 각종 체육실기, 특별교육 활동, 놀이, 운동회 등이 행해지며, 강당이 없는 경우 전체 조회가 행해지기도 함. 교사와 운동장 사이에는 나무를 심거나 교사의 배치방법에 의해 운동장과 교사를 시각적으로 차단, 필요한 크기의 트랙 및 코트 수 확보, 일조와 통풍이 잘 되는 위치 고려, 단시간에 전교생이 출입할 수 있도록 배려
8) 동선의 분리 : 서비스 동선과 다른 동선 분리, 사람과 자전거 및 자동차의 동선이 혼란하지 않도록 분리, 필요시설과는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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