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시험
건축사자격시험 1교시 대지계획(배치계획) 이론 1
1. 배치시설물
2. 축(AXIS)
3. 방위와 건물의 향
4. 접근성
5. 차량동선계획
6. 보행동선계획
7. 서비스동선계획
8. 프라이버시
9. 정면성, 인지성, 상징성
10. 전용공간, 매개공간
11. 지형, 지질
12. 조경공간과 수목활용
13. 외부공간 활용
14. 법규요소
15. 장애인 관련사항
1. 배치시설물
- 건물, 옥외공간, 주차장, 도로, 보도, 조경(여백), 기타 시설(옹벽, 장애닝경사로, 계단, 산책로) 등
- 크기(a*b), 크기(a*b*h), 면적, 면적(최소폭), 범례 등으로 주어짐
- 여러 종류의 건물, 옥외시설, 주차시설이 제시되며, 조경 외 요구하지 않은 시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배치하지 않는 것으로 함(제시되지 않은 시설물 배치 시 출제자가 의도한 배치 안에 접근이 어려워짐)
2. 축(AXIS)
- 도시축(가로축), 방위축, 지형축, 조망축, 동선축
- 동선축 : 진입동선, 보행동선 기준 (간결, 명료) / S자 축도 있음 / 하지만 일자 계획인데 휜 경우는 잘못된 축임
- 지형축, 조망축, 방위축 : 등고나 주변 상황에 따라 비슷할 수 있음(방사형 축 등)
- 정방향보다 장방형을 띄는 경우가 많으며, 축성을 가지려는 속성이 있다.
- 두 가지 이상의 축이 있는 경우 : 축이 변하는 구간에 선큰, 실개천, 조경 등으로 완충 지대가 있음
3. 방위와 건물의 향
- 방위각과 태양고도
- 건물의 향
- 인동거리 확보
* 방위각 조절 : 건물배치의 향 조절, 수직루버 등 수직재 설치
* 태양고도 조절 : 처마, 차양, 수평루버 등 수평재 설치, 식재(활엽교목) 활용한 고도조절
4. 접근성
- 대지분석 및 토지이용계획 단계
- 대지 주변 현황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개념으로 접근 시작
- 접도조건 : 일면이 접한 경우, 이면이 접한 경우
- 접근성 : 보행자 주출입, 보행자 부출입, 차량진입
1) 대지가 일면 도로에 접한 경우
- 대지 중앙으로 보행자 주출입, 대지 좌우측으로 차량 진입 예상
- 보차분리 : 일반적으로 (왼쪽) 차량 (오른쪽) 보행자 / 차량에서 보행자 드롭 시 왼쪽이 유리, 초행자가 대지를 확인 후 집인 가능하도록 왼쪽에 주차장이 있는 것이 유리 / 요구 조건에 따라 반대의 경우도 있음
- 보차통합(교행)
2) 대자기 이면도로에 접한 경우
- 주도로에서 보행자 진입, 부도로에서 차량 진입(공중의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하며, 부도로에서 주차장 영역 진입)
- 요구조건에 따라 부도로에서 보행자 부출입 예상
5. 차량동선계획
* 내부도로
1) 보차분리형 : 보도와 차로가 구분되는 형태로서, 도로는 차로의 형태를 띠게 됨
2) 보차통합형 : 진입로와 함께 내부도로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는 길의 형태를 띠게 됨 (내부도로를 횡단할 경우 보도가 단절되므로 횡단보도 또는 램프 필요)
3) 단지 내 도로가 계획되는 경우 도로의 형상과 위치는 전체배치의 큰 틀을 결정할 뿐 아니라 도로에 의한 영역구분(조닝)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계획사항임
- 일반주차장, 부속주차장, 동선계획, 서비스동선 등 고려
* 주차장계획
1) 다른 시설이 일정한 크기나 규모로 제시되는데 비해 주차장은 주차대수로 요구되므로, 주차대수에 따른 합리적인 주차장 규모검토가 전제되어야 배치대안 검토 시 빠른 피드백 가능
2) 빠른 주차장 규모 산정을 위해 프로토타입의 기준 평면도를 활용하여 요구대수에 맞게 신속하게 조절
3) 그늘주차 및 차폐조경 : 주차장과 인접대지, 도로가 접하는 부분은 차폐조경을 하고, 그늘주차가 가능하도록 그늘식재(캐노피 튜리)를 하여 주차장의 쾌적성을 고려
4) 자전거 주차장 : 건물출입구 주변에 비를 피할 수 있도록 간단한 구조물 계획
6. 보행동선계획
1) 보행자 주출입구 : 대지 전면에 중심 된 위치에서 한쪽으로 너무 치우치지 않은 곳에 배치
2) 진입공간 : 필요한 경우 보행자 주출입구 쪽 (특히, 보차분리 되는 도시형 배치시설의 경우)
3) 주보행동선 : 모든 시설에서 접근성이 좋도록 시설의 중심에 계획
4) 보차분리를 원칙으로 하되, 내부도로가 형성되는 경우 등에는 부분적으로 보차 교행 구간이 발생하며 횡단보도, 보행자 험프 등 설치
5) 건물전면에는 일정크기의 전면공간을 확보하여 건물출입자의 편의성 고려 - 매개공간 (광장 등)
6) 보도폭을 임의로 계획하는 경우 동선의 빈도와 위계 고려하여 보도폭 조절
- 보차분리(진입보도형), 보차미분리(보도 관통형, 단지 계획형), 동선주도형, 내부도로 부속형, 마스터플랜형, 개방형
7. 서비스동선계획
1) 서비스동선과의 관계적 단서로 시설물 영역을 잡는다.
2) 보행영역에서 가급적 이격 하거나, 시설물에 의해 시야가 가려지도록 배치 (여의치 않을 경우 차선책으로 차폐조경 등 활용)
3) 서비스동선의 진출입구는 특별한 단서가 없는 한 별도로 분리하지 않으며, 주된 주차장에서 차로로 연결
4) 서비스주차장은 회차와 물건 반출입을 위한 일정한 공간(T형 또는 사각형) 확보
5) 일반차량이 서비스동선을 경유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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