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건축사 지형계획 - 대지경계선, 등고선, 건축지반, 옥외공간, 도로 및 보행로, 배수, 경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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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자격시험 대비 대지계획 이론 - 지형계획

* 지형계획의 목적
- 지형계획은 현황대지를 계획시설물과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대지의 정지(grading) 작업을 의미한다. 대지계획에서 요구하는 건축가능영역의 분석에 따라 계획시설물의 위치를 결정할 때 지형적 조건이 적합한가를 분석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대지를 성토 및 절토하여 정지 작업을 하거나 시설물의 위치를 조정하게 된다. 즉, 지형계획은 대지의 현황을 고려하여 지형을 적절하게 정지함으로써 대지개발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지형 조정
- 건축 지반 : 평지 조성
- 도로 및 보행로 : crown 형태
(crown 뜻 : 도로 및 보행로를 단면으로 잘랐을 때 높이차가 있는 것으로, 가운데가 높고, 양 가장자리가 낮은 것이 마치 왕관 형태다.)

1. 대지경계선
- 지형의 조정은 대지경계선 내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

2. 등고선
- 기존의 등고선은 점선으로 나타내며 현 지반의 상황을 보여준다.
- 수정등고선은 대지계획에 적합하도록 조정된 후의 정지된 등고선을 실선으로 표시한다.

3. 건축지반 계획
- 수평지반으로 계획하며 동일한 등고선에 의해 주변이 둘러싸이는 형상이다.
- 우수가 유입되지 않도록 건축지반 레벨보다 늦은 등고선으로 주변을 감싸준다.

4. 옥외공간 계획
- 허용경사도 범위 내에서 지형을 조정하며 경사도에 따른 등고선의 이격거리와 집수정, 배수 요구 방향 등을 고려한다.

5. 도로 및 보행로 계획
- 허용경사도의 범위 내에서 이격거리에 의한 등고선으로 나타내며, 도로 배수를 위한 크라운(crown)과 주변 배수로 계획을 고려한다.
- 도로 길이 계획 : 도로의 높이, 도로의 경사도를 고려하여 도로길이 산정

6. 배수 계획
- 배수는 주변의 대지로 흘러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 건축지반으로 우수가 흘러들지 않도록 배수로를 계획한다.
- 도로의 우수관 등 도시기반시설이나 집수연못 등을 활용한 배수계획을 고려한다.

7. 경사도
- 각 기능 및 조건에 맞는 허용경사도를 준수하며, 적정한 경사도의 반영 여부는 등고선의 간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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